나와 뇌
‘나는 누구인가’와 ‘나는 무엇인가’의 사이에
세계 그 자체 - 현대 과학에 숨어 있는, 실재에 관한 여덟 가지 철학
울프 다니엘손 지음, 노승영 옮김 / 동아시아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주장 8가지는 챕터의 제목과 같다.

 

. 모든 것은 물리학이다

. 살아 있는 존재는 기계가 아니다

. 우주는 수학이 아니다

. 모형은 실재와 같지 않다

. 컴퓨터는 의식이 없다

. 모든 것을 계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인간은 특별하지 않다

. 자유의지는 없다

 

 

이 책의 제일 중요한 문장, 이 책의 결론을 포함하는 문장은 이 책의 첫 문단에 나온다.

 

비밀을 하나 알려드리겠다. 살아 있는 존재는 기계가 아니고, 우리 머리 밖에는 수학이 존재하지 않고, 실재하는 세계는 시뮬레이션이 아니고, 컴퓨터는 생각하지 못하고, 의식은 환각이 아니고, 의지는 자유롭지 않다. (21)



이러한 주장, 이러한 결론은 자아라는 의식이 좌뇌의 속임으로써 완벽하게 환상이라는 근래 과학의 최신 유행과는 정반대다. 생명과 의식에 대한 부분이다.

 

 

내가 물질이라고 부르는 것에는 근본적으로 생명과 의식이 포함된다. 끊임없이 현존하는 불가분의 주관적 1인칭 시점도 그중 하나다. 우리는 세계 바깥에 설 수 없으며, 살아 있는 몸으로서 세계 한가운데에 선 채 유일하게 존재하는 시점인 내부로부터 세계를 바라본다. (33)

 

나는 저자의 주장에 수긍하는데, 뇌와 자아, 뇌의 물질성과 영혼에 대해서는 이전에 써놓은 글에 하고 싶은 말을 거의 다 한 것 같다. 내 글에 내 글을 인용하는 나의 게으름을 부끄러워하며. <나와 뇌>, <‘나는 누구인가나는 무엇인가의 사이에서>.

 


 

제일 관심이 가는 부분은 의식에 관한 것이다. <박테리아에서 바흐까지, 그리고 다시 박테리아로>의 대니얼 데닛의 주장은 저자의 주장과 큰 차이를 보이는데, ‘계산주의 마음 이론을 주장하는 대니얼 등은 의식과 계산의 연관성에 방점을 찍는다.

 

계산주의 마음 이론의 핵심은 의식을 가진 존재가 수를 셀 수 있는 것으로 보건대 의식과 계산이 서로 연관된 듯하다는 관찰로부터 도출된다. 그 둘의 관계는 인과적이며 의식이라는 신비한 현상의 원인이 (우리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계산 현상이라는 주장이다. 심지어 충분히 복잡한 계산에서는 항상 의식이 생겨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 이유는 설명하지 않지만. (155)

 

저자는 인공지능이 의식을 갖고 있다고 믿을 때의 위험(178)을 말한다. 이런 착각이 인권 같은 인간적 가치를 상대화할 위험을 가진다고 경고하며, 생명 없는 물건들을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대할 때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자율 주행차는 물론 챗GPT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한다.

 

 


열역학 제2법칙에 대한 논의와 엔트로피, 강한 창발과 약한 창발에 대한 이야기는 무척 흥미로웠지만, 모태 문과인 내가 무언가를 서술할 정도로 이해한 것 같지는 않아 흥미로웠다는 이야기만 남겨 둔다.

 


이론 물리학자에게서 들어야 할 이야기라면 수학과 물리 정도를 예상할 수 있을 텐데 생명과 의식에 대한 글을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물리학에서 설 자리가 없어 보이는데도 자아가 존재할 수 있는가의 물음(152)에 대해 정의상 과학이 다룰 수 없는 사안이라 선언하는 태도 역시 과학의 최첨단을 좌지우지하는 물리학자로서 대단히 용기 있는 행동이 아닌가 싶다.

 



이어서 읽으면 좋은 책들을 골라본다. 읽으려는 건 아니고, 그냥 골라만 둔다.

 

<괴델, 에셔, 바흐>

<박테리아에서 바흐까지, 그리고 다시 박테리아로> 

<생명 속의 마음>

<물고기는 알고 있다>

 






살아 있는 정신은 이 세상 너머에서 비롯한 것이 틀림없었다. 이런 정신이라면 죽음을 이기고 영원히 살 수도 있지 않을까? 죽음을 극복할 능력을 가진 정신은 생명이 없는 물질보다 훨씬 거대한 것, 인간을 유일무이한 존재로 만드는 바로 그것임이 틀림없었다. 이것이 이원론의 개념이다. 살아 있는 육체는 생명이 없는 물질로 치부되어 버려졌다. 물론 정교하게 제작되기는 했지만, 불멸하고 비물질적인 정신에 의해 조종되는 기계에 불과했으니 말이다. - P29

진화와 유전부호가 발견되면서 생명의 본질 자체가 순수한 정보이자 일련의 글자라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이에 따르면 유전 정보는 유기체를 동물이나 식물의 형태로 조합하는 방법이며, 그 유일한 목적은 자신을 더 많이 복제하는 것이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 이 논리에는 중요한 허점이 있다. 부호는 읽어줄 사람이 없으면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A, C, G, T라는 글자 수십억 개로 이루어진 인간유전체가 바로 그런 예다. - P45

모든 판단은 간접적일 수밖에 없다. 우리는 동료 인간에게 어떻게 느끼는지 묻고 그들의 대답과 우리가 공유하는 경험과 생물학적 기원에 근거해 다른 인간이 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그럴듯하게 추측할 수 있다. 그럼에도 우리가 온전히 이해했다고는 결코 확신할 수 없다. - P222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Falstaff 2023-12-05 16: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재미있는 책으로 보입니다. 아주 흥미로운 걸요!

단발머리 2023-12-05 16:34   좋아요 1 | URL
Falstaff님의 리뷰를 기다리겠습니다! 아주 재미있는 리뷰일테지요!! @@

다락방 2023-12-05 17:2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시간이 흐를수록 나아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과학과 철학이 같이 들어있다니, 저도 읽어보고싶네요! 좀 어려울 것 같지만..

단발머리 2023-12-06 20:38   좋아요 0 | URL
저는 재미있는 챕터가 3-4개였고 나머지는 다 어려웠어요. 글자만 읽는 심정.... 아시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도 저는 추천하고 싶습니다^^

공쟝쟝 2023-12-05 17:4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데닛이랑 도킨스랑 친하다고 하더라고요. 어떻게 알았냐고요? 최재천 슨생님이 알려주시더라고요ㅋㅋㅋㅋㅋㅋ 잡채를 포함한 박테리아 책들이 집에 꽂혀 있어요. 그런 과학자들의 책들이요. 대체 찐 문과인 제게 왜 있는 걸까요..... 그러니까 저는 궁금합니다. 아메드 식으로요... 감정은 (나에게) 무슨 일을 하는가. 과학은 무슨 일을 하는가. ...
어쨌든 저는 인간의 정신도 결국 유기체의 한 표현이라는 쪽이고요...... 무엇보다.... 정신과 몸을 나눈 뒤에 위계 지은 서구철학에 비판적이며... 그것을 규정해온 것이 권력이라는.. 희진샘의 주장에 동의하고. 결국은 권력이요... 아직은 여기 머물러있습니다... 여튼 샘의 새 책 <다페도> 부록 제외 마지막 장 너무 어렵고. 선생님이 인용하신 페미니스트 엘리자베스 그로츠의 책은 왜 또 집에 있으며...ㅋㅋㅋㅋ 무엇보다 나 찬드라 모한티 어쩌고의 논문 인용되있는 <탈식민 페미니즘> (미주 352) 책 샀당...!!
단발머리님이 왜 저랑 친구인지 드디어 알 것 같아요. 그냥. 이 글을 본 순간 그렇게 느껴졌어요.

단발머리 2023-12-07 11:18   좋아요 1 | URL
쟝님의 스펙트럼은 넘나 넓어서 보통의 지구인이 감당하기 어려울 거 같아요. 저같은 소시민은 이 얇은 책을 읽고요. 반도 이해 못 해도 리뷰는 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인간의 정신이 결국 유기체의 한 표현이라면, 그러니까 ‘뇌라는 단백질 덩어리의 전기 신호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라면, 이런 삶, 이런 삶과 죽음이 왜 소중한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만약 의식이 인간 생존을 위해 인간이 만들어낸 환상 혹은 인간 문화에 축적된 치밀한 거짓말이라면 말이에요. 그걸 ‘과학적으로‘ 이해한 우리네 삶을, 우리가 왜 소중히 여겨야 하는지 말이에요. 전 그 지점이 솔직히 이해가 안 갑니다.

제가 가진 기독교적 세계관에서는 그렇습니다. 나는 전능한 창조주의 창조물이고, 그의 일부(신성)을 소유한 자로서, 지금(현세)과 미래(내세)에 내가 추구해야 하는 ‘특별한 가치‘가 있다는 믿음 말입니다. 인간 중심주의 회개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탈식민 페미니즘> 적어둡니다. 나는 안 살 거에요. 이름만 알아두려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3-12-10 14:52   좋아요 1 | URL
언제나 말씀드리지만 ‘신앙‘ 혹은 ‘믿음‘이라는 측면을 부정할 생각이 저는 없어요. (나는 2주 연속 로또를 믿었지만 로또가 나를 배신한 것은 내 믿음이 부족했기 때문이리라.ㅋㅋㅋ)

그러니까 저는 뇌라는 단백질 덩어리의 전기 신호 변화에 경이를 느끼는 쪽입니다. 이를테면 현대의 뇌과학이 밝히는 과정 중인 신경계에 남는다는 물리적 폭력과 고통의 흔적 말예요. 7개월에 거쳐서 세포가 다 교체가 되고 말면 될 일인데 인간은 PTSD를 겪잖아요. 단순히 그 것이 전기 신호의 변화라는 결론이 난다고 한들 01010101010101 2진법으로 다 설명이 가능하다 할지라도 우리는 굳이 이렇게까지 컴플리케이트 할 필요가 있는가 하는 것. 거기에 대해서는 설명 할 수도 없고 알 수도 없는 부분이잖아요? 이 지점에서 불가지론입니다.

그리고 ‘인간 정신이 유기체의 한표현이다‘라는 제가 가지고 있는 (이건 믿음이라기 보다는 추론에 가까운데, 이 추론의 자세가 제가 세상에 대해 궁금한게 많은 까닭이기에 당분간은 유효할 예정입니다) 생각이 ‘소중하지 않다‘와 어떻게 연결이 되는 지는 단발님의 생각과 저의 다른 지점 (어떤 인식론적?)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런 세계관을 가지고 있지만 소중히 여길 줄 알아요. 그런데 내가 유별나게 특별한 존재라고 생각하지는 않고요. 특별하지 않아도 소중할 수 있어요. 저는 소중하게 대할 줄 압니다.

이런 저는. 결국 제가 권력(영향력)에 관심이 있다고 생각해요. 신성을 소유한 누군가는 그 자체가 신이라고 스스로를 여기고 신성을 일부 소유한 어떤 사람은 그 신앙을 지구와 인간을 살리는 데 쓰죠.

저는 그냥 유교도 뭣도 아닌 세계관 (굳이 따지자면 자본주의라는 신앙과 믿음에 대해 적대적인?? 세계관인 듯...-_-;;;; 하지만 그러기엔 나 돈 좋아하고요?)이며 내가 가치가 있어서 특별한 존재라기 보다는 내가 나인 까닭과 네가 너인 까닭을 끊임없이 제가 물어보는 종류의 인간(?)이기에 스스로 가치를 만들어가는 과정 중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중심주의 덮어놓고 넘어설 게 아니라 인간이 지구(사실 지구가 아니라 인간이겠죠)의 권력이 되는 과정에서 어떤 인식이 위험했는 지는 인간이 셀프로 따져야 한다는 게 요즘 나오는 이야기들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적어도 기독교적 세계관이 풍미했던 시절에는 이런 식의 대량학살+지구파괴가 가능한 세계는 아니었죠. (인류세가 아니라 자본세라고 하자는 해러웨이 주장에 동감) 물론 그 시절보다 지금이 더 나쁜지 역시 모르겠지만 지금은 지금을 사니까요. 해당시기에 사활을 걸고 해체해야할 잘못된 ‘믿음‘이 있다면 그걸 질문해야한다고. 그렇게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유기체인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며 그것은 ‘믿는‘ 존재라는 뜻에 다름아니거든요. 믿음은 귀하고 때로는 위험하죠. 음......... 이글턴 읽다 말았는 데 제 주장이랑 비슷할 것 같닼ㅋㅋㅋ

단발머리 2023-12-12 18:24   좋아요 0 | URL
이 댓글 너무 소듕합니다. 소듕소듕!!
담에 제가 다시 이 주제에 대해 글을 쓰게 될 때 야무지게 참고하겠습니다!

특별하지 않아도 소중할 수 있어요.

이 부분이 특히 눈길을 끄네요. 저의 생각과는 많이 다른데.... 저는 이 세상에 태어난 모든 사람들이 모두 심하게, 엄청나게, 전 우주적인 관점에서 ‘과하게‘ 특별하다고 생각하거든요. 담에는 그 이야기도 해보겠습니다. 부제는 ‘생명이라는 기적‘ 정도 되겠네요.

서니데이 2023-12-05 20: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님, 올해의 서재의 달인 축하드립니다.
따뜻한 연말 좋은 시간 보내세요.^^

단발머리 2023-12-06 20:39   좋아요 1 | URL
서니데이님 따뜻한 댓글 감사합니다.
올 한 해도 감사했어요. 서니데이님도 마무리 잘하시고요~~~ 행복한 연말 되시기를 바래요!!

수이 2023-12-06 12:0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 글을 읽고 단발님과 친구라니……. 저는 이유를 찾을 수 없었지만 그래도 내년에도 사랑할게요.

단발머리 2023-12-06 20:38   좋아요 2 | URL
이유 없이 사랑하는 그 사랑이야말로